“세계시민 육성에 팔을 걷어붙인다” (사)에스디지유스, ㈜한국교육여행사와 MOU 체결
페이지 정보
- 작성자관리자
- DATE2024-12-12
본문
강석봉 기자
(사)에스디지유스 김주용 이사장(좌)과 ㈜한국교육여행사 구자만 대표(우)가 MOU 체결 후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단법인 에스디지유스가 ㈜한국교육여행사와 11일 MOU를 체결했다. MOU의 주요 내용은 ▲교육 여행 프로그램 기획 ▲세계시민교육, 리더십교육, 지속가능발전목표 교육 프로그램 기획 등을 주 내용으로 하며 궁극적으로 SDG 4(모두를 위한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 보장 및 평생학습 기회 증진) 달성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교육여행사는 오랜기간 ‘교육 여행 프로그램’을 기획한 수학여행 전문 여행사로 에스디지유스와 협력하여 세계시민교육, 리더십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 평화교육 등을 UN 본부 세미나와 같은 교실 문턱 너머 여행 교육으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즐거운 여행을 통해 능동적으로 사고하고, 친구들과 도전하며 세계시민의식, 리더십,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오감으로 느끼고 배우게 한다는 것이다.
(사)에스디지유스 김주용 이사장은 2022년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기후변화, 세계시민의식 교육이 강조된 배경을 언급하며 “청소년들이 교육을 통하여 학교,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에 SDGs가 어떻게 적용이 되어 있는지 또 우리 주변에 어떤 SDGs가 있는지 인지하고 나아가 몸소 실천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소풍과 수학여행 그리고 교내 자율시간을 활용하면 청소년들에게 지속가능성 교육을 보다 본격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설렘과 기대를 드러냈다.
㈜한국교육여행사 구자만 대표는 “이번 MOU 체결을 통해 교육 여행의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이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앞으로 에스디지유스와 협력하여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확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사)에스디지유스 김주용 이사장(좌)과 ㈜한국교육여행사 구자만 대표(우)가 MOU에 서명하고 있다.
에스디지유스의 교육 여행 프로그램은 내년 봄에 첫 선을 보일 예정이다. 유엔 본부에 방문하여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배우고 자연과 문화 속에서 지속가능성에 대해 고민해보는 프로그램으로서 청소년, 청년 뿐만 아니라 교사도 참가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는 후문이다. 에스디지유스는 내년 봄을 시작으로 다양한 교육 여행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확장함으로써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들을 글로벌 리더로 육성할 계획이다.
한편, (사)에스디지유스는 2019년 출범한 비영리 사단법인(공익법인)으로 전 세계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평화를 달성하기 위해 국내외에서 다양한 사업을 전개 중이다. 지난 6월 28일 유엔 경제사회이사회(UN ECOSOC)로부터 특별협의지위(Special Consultative Status)를 획득하였으며 아시아 및 아프리카 4개국에 지부를 설치해 국제적 NGO로 활동하고 있다.